항문과 직장주위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혈관들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혈관이 확장되어 점막과 함께 늘어져 빠져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항문 안쪽 1.5cm 쯤에 있는 치상선을 경계로 해서 위에서 시작한 것을 내치핵, 아래에서 시작한 것을 외치핵이라 부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내외치핵이 함께 있는 혼합치핵의 상태로 발견됩니다.
유전적 요소, 항문에 압력을 주는 자세, 변비, 임신, 술, 향신료, 노화, 간경화증, 잘못된 배변습관(화장실에 오래 앉아있을 경우)
1. 출혈
배변시 선홍색 피가 화장지에 묻는 정도부터, 피가떨어지거나 주사기로 쏘듯이 분출성으로 나오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2. 탈출
1도 - 크기가 증가하면 출혈만 있으며 항문경으로 보면 울혈이 보이는 상태
2도 - 배변시 항문 밖으로 치핵이 밀려나오나 저절로 들어가는 상태
3도 - 배변시 항문 밖으로 치핵이 밀려 나와서 손으로 밀어 넣어야 환납되는 상태
4도 - 치핵이 돌출 되어 밀어 넣어도 잘 안 들어가는 상태. 혈전이 생길 수 있음
3. 동통
대개는 출혈을 주증상으로 내원하나 혈전성 치핵이나 감돈 치핵으로 진행한 경우는 통증이 있습니다.
4. 분비물
직장점막에서 점액을 분비하여 항문주위가 습하게 되고 항문 주위 피부염을 일으켜서 가렵게 됩니다.
1. 보존적 치료
충분한 식이섬유 및 수분 |
배변시 신문, 핸드폰등 사용 안하기 |
대변 완화제이용. 리도케인(국소마취제) |
더운 찜질과 수렴성 로션으로 통증 완화 |
2. 비수술적 치료
초기 치핵이나 수술적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상태에서 시행할 수 있으며, 레이저 치료법, 경화제 주사요법, 고무링 결찰법, 항문수지 확장법, 적외선 응고법, 한냉 응고법등이 있습니다.
3. 수술적 치료
치핵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며, 개방식 절제수술, 폐쇄식 절제수술, 점막하 절제수술, 환상 절제수술(화이트 헤드식 절제수술), 자동 봉합 치핵 절제수술(PPH)등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치열이란 항문관이 손상을 받아서 찢어진 상처를 말하며, 단순히 찢어지는 열상을 급성 치열이라 하고 난치성 궤양 및 비후 유두를 만성치열이라고 합니다.
치열의 원인은 딱딱한 대변으로 항문관이 손상을 받아서 생기게 되고 만성화 되는 경우 항문 내괄약근의 압력이 증가되어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변 시 항문 주위(특히 뒤쪽)가 갈라지면서 심한 통증과 함께 피가 흐릅니다.
치열이 만성화 되면 만져지는 혹(비후 유두)가 생기게 되며 삼출액이나 점액이 나오기도 합니다.
급성치열의 경우에는 식이섬유 섭취와 연고/좌약, 좌욕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치열이 오래 지속된 만성치열은 섬유화 되어 있는 내괄약근을 부분적으로 잘라내는 내괄약근 측방절개술이나 궤양부위를 건강한 피부로 덮어주는 집모양형 피부관 이동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문주위 농양이란 세균 감염에 의해 직장안의 항문내의 점액 분비샘(항문선)에서부터 직장 주위가 곪아 고름집이 생긴 것을 말하며 급성기 상태입니다.
치루란 대부분 이전의 항문 직장 주위농양의 후유증으로 생기며 농양이 만든 고름집으로 부터 항문 밖 주위의 엉덩이 피부까지 작은 터널이 발생한 상태를 말하며 만성상태입니다.
항문선의 감염, 항문부위의 수술이나 외상 후, 치열, 결핵, 방선균증, 크론병, 당뇨병등의 만성질환 환자
1. 항문주위에 딱딱히 만져지는 덩어리가 생기면서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앉거나 걷거나 배변 시에 더욱 심해집니다.
2. 피부 속의 농양이 화농되면서 피부가 붉어지며 물렁해지며 전신쇠약, 고열 등이 동반됩니다.